* 본 글은 개인 공부를 위해 만들어 놓은 공간입니다. *

 

[합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자소서 문항 | 3C4P 개념 완벽 정리]

 

1. 3C4P 하는 이유 : 논리 잡기, 구조화 하기  ※ 3C4P : 내 경험을 분해해서 필살기로 만드는 툴

  가. 작성 원칙

    1) 경험에만 초점을 맞추기(필살기 3개면 끝!)

    2) 수식어 NO, 수치&결과물 대체

    3) 논리 구조를 탄탄히

    4) 3C4P로 설명 안되면 무조건 제거하기

 

2. 3C(Customer/Compay/Competitor)

  가. Customer(고객) : 혜택을 받는 대상, 대상이 필요로 한 것

    1) 실제 고객

    2) 협력부서, 다른 팀, 회사 전체 등

    3) 상사, 교수님, 동료, 팀원 등

  나. Company(자사) : 내가 속했던 곳, 본인(팀)의 목표, 본인(팀)의 문제 혹은 기회 상황, 팀 내에서 나의 역할

  다. Competitor(경쟁사) : 조사한 대상, 조사 후 적용한 내용

 

3. 4P(Product/Place/Price/Promotion)

  가. Product(상품) : 결과, 결과의 의미

  나. Place(위치) : 문제의 해결점 발견, 위치와 채녈

    1) 내가 해결한 게 뭐지? 생산성 높게 한 행동?(똑같은 양을 적은 사람이 한 거/비용절감 등)

    2) Price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

  다. Price(가격) : 비용 절감

  라. Promotion(마케팅) : 알리기 관점, 고객 니즈 반영

    1) 의사소통(내가 무엇을 했나?)

 

4. 자소서 작성 방법(WHAT/WHY/HOW)

What-상품(Product) : 소제목(두괄식)
Why-고객(Customer), 자사(Company), 경쟁사(Competitor) : 1줄
How-가격(Price), 위치(Place), 마케팅(Promotion) :1~2줄
+ insight(2줄)

 

참고 유튜브(면접왕 이형) :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oEmienFhFnI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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